• 용어 풀이
    • 정당

       

‘1차 집단과 2차 집단’,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를 구분하는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요?

1차 집단과 2차 집단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친밀하고 인격적인지가 중요한 기준이야. 반면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는 구성원이 자신의 의지로 그 집단에 참여하게 되었는지가 중요하지.

  • http://know.work.go.kr

    http://www.career.go.kr

  • 예시 답안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집단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사회 집단을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로 구분할 수 있다. 가족이나 촌락처럼 자신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을 공동 사회라고 한다. 반면에 회사나 정당처럼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형성되는 집단을 이익 사회라고 한다.

준거 집단텔레비전에 나오는 십 대 연예인을 보고 그 사람처럼 되고 싶어서 비슷한 옷을 입거나 머리 모양을 따라 하는 경우가 있다. 또 자신이 좋아하고 따르는 어떤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그대로 좇아 하기도 한다. 개인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그 기준으로 삼을 만큼 크게 영향을 받는 집단도 있다. 이와 반대로, 사람들을 속여 이익을 얻는 범죄자들에 관한 사건이나 또래 친구를 괴롭히는 모임에 관한 소식 등을 접하면서 나는 저런 사람들처럼 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게 하는 집단도 있다. 이처럼 내가 소속되어 있는지와 상관없이 나의 행동이나 가치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기준이 되는 집단을 준거 집단이라고 한다. 보충자료

한걸음 더 나아가기나의 미래 직업과 준거 집단

나의 미래 직업을 생각해 보는 것은 청소년 시기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내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를 정하게 되면, 그 직업에 속한 사람들은 나의 중요한 준거 집단이 된다. 그 분야에서 높은 지위에 오른 사람을 본받아 행동하고 싶은 것은 이 때문이다.
청소년기에는 준거 집단으로 삼고 있는 희망 직업을 가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게 된다. 방송 기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학교 방송국에 들어가 학생 기자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준거 집단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된다. 반면 나의 준거 집단은 프로 게이머인데 부모님께서 인터넷 사용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부모님과 갈등 관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이처럼 준거 집단은 자신의 미래 직업관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현재의 학교생활 및 주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국제 e스포츠 축제'에 참여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국제 e스포츠 축제'에 참여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국제 e스포츠 축제’에 참여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 중에는 프로 게이머를 꿈꾸는 이들이 적지 않다.

Q 미래에 내가 가지고 싶은 직업에 비추어 현재 나의 준거 집단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160 Ⅷ. 개인과 사회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