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www.nypi.re.kr

  • 용어 풀이
    • 질풍노도

       

    • 과도기

       

  • 예시 답안

     

3청소년기에는 어떤 특징을 보일까?

청소년기에는 아동기 때와는 달라진 자신의 신체와 감정적 변화,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인식한다. 무엇을 어떻게 할지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갑작스러운 변화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 어려운 때도 있어서 정서적 불안과 혼란을 겪기도 한다. 또 독립된 한 개인으로 인정받으려는 의지가 강해지면서 부모와의 갈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부모보다는 또래 친구와 함께하는 일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보이고 주변 사람들을 모방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감정적으로 불안한 시기라는 점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린다. 또한, 어른의 보호를 받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된 성인기 사이에 있다는 의미에서 청소년기를 *과도기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보충자료

청소년들은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성숙해 가는 과정을 통해 점차 독립적인 어른으로 성장해 나간다.

신문으로 보는 세상청소년 시기의 좋은 친구 관계는 미래에도 영향을 준다.

청소년기는 친한 또래나 단짝, 혹은 이성 친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이다.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려는 의지가 강한 시기여서, 자신을 잘 알아주는 단짝을 만드는 것이 청소년기의 행복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러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가 되면 친구 중에서도 나와 가장 잘 맞는 단짝 친구를 만들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전에는 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사이가 멀어지기도 하고, 여러 명의 친구와 어울리던 관계가 마음이 맞는 몇몇 친구하고만 어울리는 관계로 바뀌기도 한다.
청소년기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때의 또래 관계가 청소년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의 결혼 만족도, 사회성,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좋은 단짝 친구를 만나 친구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은 성인기의 원만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
-  아시아경제, 2011년 9월 9일  -

또래 집단을 나타낸 사진이다. 청소년기는 친한 또래나 단짝, 혹은 이성 친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로, 청소년 시기의 좋은 친구 관계는 미래에도 영향을 준다. / 단짝 친구

Q 현재 나의 단짝 친구와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초등학교 때의 친구 관계와 달라진 점을 이야기해 보자.

152 Ⅷ. 개인과 사회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