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나라의 도시화율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계속 증가하였으며, 도시 수 또한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 용어 풀이
    • 도시화율

  • 예시 답안

2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196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2010년 현재 도시화율은 89.7%이다.

통계청, 2011

통계청, 2011

도시의 수가 증가하거나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2, 3차 산업 활동과 도시적인 생활 양식이 보편화되는 과정을 도시화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도시화는 산업화와 함께 진행되며, 그 과정에서 도시화가 진행되는 지역은 인구 유입이 활발하고, 주민의 경제 활동은 공업과 서비스업 위주로 변화한다. 보충자료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도시에 많은 공장이 들어서면서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촌락 지역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활발히 이동하면서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 후 1970년대부터는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서 살게 되었으며, 현재는 *도시화율이 약 90% 정도로 대부분 인구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유럽,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에 비해 산업 발달이 늦어져 도시화가 늦게 시작되었으나, 수도권과 남동 임해 지역의 도시들이 크게 성장하면서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크게 보기

한걸음 더 나아가기도시화의 진행 과정

도시화의 진행 과정을 나타낸 도시화 곡선이다. 도시화의 진행 과정은 초기 단계, 가속화 단계, 종착 단계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 도시화 곡선

도시화의 과정 중 도시화율이 빠르게 증가하는 시기는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진행될 때이다. 보통 도시화의 진행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도시화의 초기 단계는 인구 대부분이 촌락에 분포하며 농업에 종사하는 시기로, 도시화 수준이 낮으면서 도시화율의 증가 속도도 완만하다. 가속화 단계에서는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이촌 향도 현상과 함께 도시화율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이 단계에서는 촌락의

인구가 줄어들고 도시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종착 단계에서는 도시화율이 완만하게 증가한다. 이 단계에서는 전체 인구의 80% 이상이 도시에 살면서 도시 간의 인구 이동이 활발하고, 도시 인구가 교외 지역으로 이동하는 *교외화

도시의 근교 지역으로 주거지나 공장 등이 확산되는 현상
현상도 나타난다.

Q 산업화 이후 농촌에서 도시로 인구가 이동하게 된 원인을 생각해 보자.

농촌에서 도시로 인구가 이동하는 현상

128Ⅶ. 도시 발달과 도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