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 VI. 인구 변화와 인구 문제
용어 풀이
산업화
산업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생산의 기계화, 근로자의 도시 집중과 같은 특징을 가진 사회가 되어 가는 현상
수도권
국가의 수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대도시권으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를 포함하는 지역

2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지역별 특징은?

세계의 인구 분포가 고르지 않은 것처럼 우리나라의 인구도 불균등하게 분포한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화되기 이전에는 벼농사 중심의 농업 사회였다. 이 때문에 기후가 온화하고 평야가 발달하여 벼농사에 유리한 남서부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았고, 이에 반해 춥고 산지가 많은 북동부 지역은 인구 밀도가 낮았다.

1960년대 이후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경제 활동의 중심지인 수도권에 계속해서 인구가 집중하였다. 우리나라의 인구는 2010년에 약 4,900만 명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에서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인구는 약 2,4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수도권 인구 밀집 현상이 두드러진다.

이는 수도권이 우리나라 최대의 공업 지역을 이루고 있고, 특히 서울은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 일자리와 교육 기회가 풍부하여 많은 인구가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서울 외에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대도시의 인구 밀도도 높다. 한편,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일대의 산간 지역과 농어촌 지역은 인구 밀도가 낮은 편이다.

자료우리나라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곳과 낮은 곳

서울과 강원도의 인구 밀도, 사업체 수, 종사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우리나라의 인구 밀도는 489명/㎢인데 서울의 인구 밀도는 전국 평균보다 높은 16,593명/㎢이다. 반면, 강원도의 인구 밀도는 86명/㎢로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사업체는 전국에 총 320만 개가 있는데, 서울에 74만 개, 강원도에 11만 개가 있다. 종사자 수는 전국 1,514명 중 서울에 384만 명, 강원도에 43만 명이 있다. 통계청, 2011
▲ 서울과 강원도의 인구 밀도 및 기능 비교

우리나라의 인구 밀도는 489명/㎢로 세계에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안에서도 인구가 고르게 분포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별 인구 밀도의 차이도 크다. 시·도별 인구 밀도를 살펴보면 가장 높은 곳은 서울시로 인구 밀도가 16,593명/㎢에 이른다. 이에 비해 강원도는 86명/㎢로, 인구 밀도가 가장 낮다.

예시 답안

서울시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구체적으로 첨단 산업 및 각종 서비스업의 발달로 일자리 창출이 많으며, 소득 수준이 높다. 게다가 교육 환경, 각종 편의 시설 및 문화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어 시민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다. 이에 따라 다른 지역에서의 유입 인구가 많아 인구 밀도가 가장 높다. 반면, 강원도는 높고 험준한 산지가 많아 벼농사에 불리하며, 교통이 불편하다. 또한, 지하자원을 채굴하는 광업을 제외하고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 공업, 서비스업의 일자리가 적어 많은 인구가 수도권으로 이동하였기 때문에 인구 밀도가 낮다.

Q 그래프를 보고 서울시와 강원도의 인구 밀도가 크게 차이 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