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 VI. 인구 변화와 인구 문제

01인구 분포

지역마다 사람들의 분포가 다르네!

▲ 몽골과 방글라데시

학습 목표
용어 풀이
인구 밀도
일정한 지역의 단위 면적에 대한 인구수의 비율. 보통 1㎢ 안의 인구수로 나타냄.
산업 혁명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 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경제 구조의 변혁

1 전 세계 사람들은 어디에 모여 살고 있을까?

세계의 인구 분포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수는 과연 얼마나 될까? 일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를 인구라고 하는데, 세계의 총인구는 2011년에 70억 명을 넘어섰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사람이 지구 상에 골고루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지역에 집중되어 분포한다. 어떤 곳에는 사람이 많이 살고 있고, 어떤 곳에는 사람이 거의 살고 있지 않은데, 이런 상태를 인구 분포라고 한다.

인구는 육지 면적이 넓은 북반구에 많으며, 그중에서도 아시아 대륙에 절반 이상이 집중되어 있다. 특히 벼농사가 발달한 동부 및 남부 아시아 지역은 인구가 많이 모여 살고 있어 대체로 *인구 밀도가 높다. 반면, 사막이나 밀림, 고위도의 추운 지방에는 사람이 거의 살고 있지 않아 인구 밀도가 낮은 편이다.

대륙별 인구 분포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총인구 약 70억 명 중 아시아에 절반 이상인 60.5%의 인구가 분포하며,  아프리카에 13.4%, 유럽에 11.9%, 남아메리카에 8.5%, 북아메리카에 5.2%, 오세아니아에 0.5%의 인구가 분포한다. 북아메리카 5.2% 오세아니아 0.5% 남아메리카 8.5% 유럽 11.9% 아프리카 13.4% 아시아 60.5%
70억 35만
7천 명
(2011년)
세계 통계연감, 2011
▲ 대륙별 인구 분포
몽골과 방글라데시의 인구 밀도를 나타낸 그림이다. 몽골은 인구 밀도가 2명/㎢ 로 낮게 나타나는 반면, 방글라데시는 1,102명/㎢ 로 높게 나타난다.
몽골 2명/㎢
방글라데시
1,102명/㎢
▲ 몽골과 방글라데시의 인구 밀도
지리 통계 요람, 2011

인구 조밀 지역과 인구 희박 지역의 특징 예로부터 사람들은 자연환경이 유리한 곳에 모여 살았다. 기후가 온화한 지역, 평야가 넓은 지역, 토양이 비옥한 지역, 물을 구하기 쉬운 지역은 전통적으로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었다. 산업 혁명 이후에는 경제가 발달하고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 교통이 편리한 지역, 교육과 문화 시설이 잘 갖추어진 지역에 인구가 밀집하였다. 서부 유럽, 미국의 북동부, 일본의 태평양 연안 지역 등은 이러한 이유로 인구 밀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