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중 호우로 발생한 산사태 / 산사태

    ▲ 산사태는 집중 호우가 내릴 때나 봄철 해빙기에 주로 발생하며,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가 크다.

  • 용어 풀이
    • 열대 저기압

    • 적조

2기상 때문에 발생하는 자연재해와 인간 생활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홍수와 열대 저기압 홍수는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려 하천이나 호수의 물이 범람하는 현상이다. 특히, 열대 저기압인 태풍이나 사이클론이 통과하고, 고온 다습한 계절풍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집중 호우가 자주 내리는 동남아시아 및 남아시아, 동아시아 등에서 자주 일어난다. 홍수는 농경지와 가옥의 침수, 산사태를 일으켜 큰 피해를 준다. 그러나 홍수는 한꺼번에 많은 물과 토사를 공급하면서 가뭄을 해소하고, 토양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
태풍과 같은 열대 저기압은 바닷물 온도가 높을 때 적도 부근의 바다에서 발달하는데, 강한 바람과 집중 호우, 해일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큰 피해를 준다. 한편, 열대 저기압은 높은 파도를 일으켜 바닷물 속에 산소를 공급하고 *적조를 감소시켜 바다 생태계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가뭄 가뭄은 장기간 비가 내리지 않아 대지가 메마른 현상으로, 특히 건조 지역에서 잘 발생한다. 가뭄은 오랜 시간에 걸쳐 넓은 범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인간 생활에 큰 피해를 준다. 가뭄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각종 용수가 부족해지고, 식량 생산량이 감소하여 굶주리는 사람이 늘어나게 된다.

지도로 보는 세상홍수와 가뭄 피해를 자주 입는 지역은 어디일까?

홍수와 가뭄으로 피해가 심각한 지역과 열대 저기압이 표시된 지도 / ▲ 홍수와 가뭄 피해가 심각한 지역

세계 자원 연구소, 2007 보충자료

홍수 피해는 인구 밀집 지역 중에서도 열대 저기압과 계절풍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지역에서 자주 발생한다. 북극해 연안 지역은 겨울철에 내린 눈이 녹는 봄철에 홍수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파키스탄이나 예멘과 같은 건조 기후 지역에서도 강수가 집중 호우 형태로 내리기 때문에 가끔 홍수 피해가 발생한다. 가뭄 피해는 건조 기후 지역 주변에서 주로 나타나며, 특히 아프리카 사헬 지대의 피해가 가장 심각하다. 사헬 지대는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된 가뭄으로 농작물은 거의 재배되지 못하고, 가축의 60% 이상이 죽어 주민은 기아와 질병으로 크게 고통받고 있다.

092 Ⅴ. 자연재해와 인간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