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우리나라의 자연 경관 083
용어 풀이
다도해 해상 국립 공원
전라남도 신안군 홍도에서 여수시 돌산면에 이르는 바닷길에 해당하는 국립 공원으로, 우리나라 국립 공원 중 가장 면적이 넓음.
홍도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이다.

바다에 뿌려진 1,500개 이상의 보석, 다도해 해상 국립 공원 황해와 남해가 만나는 남서 해안에는 섬들이 많다. 섬들은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어 해마다 많은 사람이 찾는다. 섬은 바다를 향해 뻗어 있는 산맥이 바닷물에 잠기면서 봉우리 부분만 물 위에 남게 되어 암석으로 노출된 경우가 많다. 이 암석들은 파랑의 끊임없는 침식으로 다양하게 만들어진다. 세계의 유명한 해안에서 볼 수 있는 해식애, 파식대, 해식 동굴, 시아치, 시스택 등의 지형이 우리나라의 다도해 해상 국립 공원에도 발달해 있다.

전라남도 신안군 홍도 남문바위 일대의 사진이다. 파랑의 침식 작용으로 형성된  시아치 등 기암괴석이 즐비하게 나타난다.
▲ 전라남도 신안군 홍도 남문바위 일대

여기는 기암괴석이 즐비한 홍도의 남문바위 일대야. 저 뒤쪽으로 시아치가 보이네!

우리나라의 해수욕장은 어디에 발달해 있을까?

서해안과 남해안에서도 해수욕장으로 이용되는 사빈이 곳곳에 발달해 있지만, 서해안에는 갯벌이 많고, 남해안에는 섬이 많아 동해안보다 사빈이 덜 발달되어 있어.

한여름의 추억, 해수욕장 여름 휴가철을 보내는 장소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해수욕장은 지형적으로 보면 사빈에 해당한다. 사빈은 파랑의 작용으로 해안에 모래가 퇴적된 지형이다. 사빈을 구성하는 모래는 바다로 유입하는 하천에 의하여 육지로부터 공급되고, 이들 모래가 파랑의 작용으로 해안까지 밀려 올라와 형성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동해안에 넓고 깨끗한 사빈이 잘 발달하므로 큰 해수욕장도 동해안에 집중되어 있다. 동해안에 사빈이 잘 발달하는 것은 동해 사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급경사의 하천으로부터 모래를 충분히 공급받고, 해안선이 비교적 단조로우며 파랑의 퇴적 작용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여기는 동해안의 용화 해수욕장. 육지 안쪽으로 들어간 만 쪽에 모래 해안이 펼쳐져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