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 IV.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03우리나라 자연 경관

여기가 그 유명한 순천만 갯벌이구나!

▲ 순천만 갯벌

학습 목표
용어 풀이
갯벌
밀물 때에는 바닷물로 덮여 있다가 썰물 때에는 육지로 드러나는 바닷가의 평평한 곳

1 바다 또는 해안에서 매력적인 자연 경관을 보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쉽게 해안 경관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해안은 암석으로 이루어진 해안, 모래로 이루어진 해안, 모래와 진흙이 섞인 갯벌 해안 등 다양한 모양을 갖추고 있다.

순천만 갯벌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에 형성된 순천만 갯벌은 육지 생태계와 해양 생태계가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 또한, 순천만 갯벌은 홍수가 나거나 폭풍이 몰아칠 때 피해를 줄여 주는 완충지 역할을 하며, 순천만을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그리고 순천만 갯벌의 갈대숲과 칠면초 숲은 경치가 아름다워, 가을이면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고 있다.

1 예시 답안

조차가 크고 지표면이 평탄한 곳, 파랑의 침식 작용이 약한 후미진 곳이나 만, 퇴적 물질을 공급해 줄 대하천이 유입되는 곳

탐구·탐구 갯벌의 형성

1 다음 글을 읽고 갯벌이 잘 형성되는 곳의 자연조건을 제시해 보자.
갯벌 사진이다. 갯벌은 밀물 때에는 바닷물로 덮여 있다가 썰물 때에는 육지로 드러나는 바닷가의 평평한 곳으로, 미세한 진흙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다.
갯벌은 파도가 잔잔한 해역에 조류로 운반되는 모래나 점토가 오랫동안 쌓여 형성된다. 모래나 펄과 같은 작고 가벼운 알갱이들이 퇴적되려면 이러한 물질을 공급해 주는 하천과 접하고 있어야 한다. 또 파랑의 침식 작용이 약한 후미진 곳이나 만이어야 한다. 그리고 물이 빠졌을 때 갯벌이 넓게 펼쳐지려면 밀물과 썰물 때 나타나는 해수면의 차이, 즉 조차가 크고 지표면이 평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