툰드라 기후가 나타나는 배로의 기후 그래프이다. 배로는 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 기온이 10℃ 이하로 기온이 대체로 낮은 편이며, 강수량 역시 매우 적은 편이다.

이과 연표, 2011

▲ 툰드라 기후

툰드라 기후의 기후 그래프

이과 연표, 2011

용어 풀이
툰드라
나무가 없는 지방이라는 뜻으로 러시아 우랄 지방의 옛말에서 유래
백야 현상
위도가 높은 지방에서 해 뜨기 전이나 해 진 뒤에도 어두워지지 않는 현상으로 북극은 하지, 남극은 동지 때에 일어남.

2 툰드라 지역의 자연환경은?

*툰드라 기후는 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 기온이 10℃ 이하여서 나무가 거의 자라지 못하며 강수량은 극히 적은 편이다. 강수량은 적지만 기온이 낮아 증발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표는 습윤한 편이다. 극 부근에서는 겨울철에 밤이 계속되는 극야 현상이, 여름철에는 낮이 계속되는 백야 현상이 나타난다.
툰드라 지역에서는 2~3개월의 짧은 여름 동안 기온이 0℃ 이상으로 올라간다. 여름철에는 지하 30cm 정도까지 얼어 있던 땅이 녹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이끼와 식물들이 자란다. 원주민들은 이 초지를 이용하여 순록을 유목한다. 그러나 여름에 지표가 녹으면 배수가 불량하여 늪이 형성되기 때문에 교통이 매우 불편하다. 그래서 물기가 많은 땅에서뿐만 아니라 겨울철에 얼어 붙은 설원을 다니는 데 편리한 썰매가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윤아에게
알래스카는 항상 얼음으로만 덮여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봐. 내가 보내 준 사진을 잘 봐. 송유관이 지나가는 아래는 풀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어. 그리고 넓은 초원을 가득 메우고 있는 순록 무리는 정말로 장관이야. 그런데 이렇게 풀이 자랄 수 있는 시기는 1년 중 2∼3개월에 불과하단다. 나머지 시기는 대부분이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어. 그리고 사진에서 보듯이 석유와 천연가스 수송을 위해 설치된 파이프라인은 지표와 띄워져 설치되어 있어. 그 이유를 물어보니 지표가 녹으면 파이프라인이 파손되기 때

문이래. 그래서 땅속 깊은 곳까지 기둥을 박아 움직이지 못하도록 한 후, 그 위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한대. 이곳 알래스카는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견되면서 원주민인 이누이트의 전통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어. 이들 중 상당수는 사냥하는 대신 정부 보조금으로 생활하고 있어. 이제는 현대식 목조 가옥도 많이 들어섰지. 지금은 밤 10시인데도 어두워지지 않고 밖이 환해. 이것이 말로만 듣던 백야 현상인가 봐. 피곤해서 이만 쉬어야겠어. 한국에서 보자. 안녕!

2011년 8월 5일 알래스카에서 성주가

알래스카에서  유목하고 있는 순록떼 사진이다.
지표가 녹아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면에서 띄어 설치된 파이프라인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