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1. 열대 우림 지역에 사는 사람들

2. 건조 지역에 사는 사람들

3. 툰드라 지역에 사는 사람들

1. 열대 우림 지역에 사는 사람들 바로가기

2. 건조 지역에 사는 사람들 바로가기

3. 툰드라 지역에 사는 사람들 바로가기

이 단원에서는
인간이 거주하기에 불리한 환경인 열대 우림, 건조, 툰드라 기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양식을 자연환경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기후에 대해 파악하고, 우리와 다른 환경 속에서 살아가면서 형성된 독특한 생활 양식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무엇을 배울까?
  • 열대 우림의 고상 가옥 사진으로 가옥의 바닥이 땅에서 띄어져 있으며 지붕의 경사가 급하다. /열대 우림의 고상 가옥

    열대 우림의 고상 가옥

    열대 우림

    고상 가옥

    이동식 화전 농업, 플랜테이션

  • 이집트의 흙벽돌집 사진으로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진흙으로 가옥을 만들었으며, 지붕이 평평한 형태이다. /이집트의 흙벽돌집

    이집트의 흙벽돌집

    사막, 초원

    흙벽돌집, 이동식 천막

    오아시스 농업, 관개 농업

  • 시베리아의 이동식 천막 사진이다.  순록 유목을 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이동이 편리하도록 순록의 가죽으로 천막을 만들었다. /시베리아의 이동식 천막

    시베리아의 이동식 천막

    이끼류

    고상 가옥, 이동식 천막

    순록 유목, 수렵, 어로

Ⅲ.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세계에는 사람이 거주하기에 불리한 자연환경을 지닌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흔히 열대 우림 지역, 건조 지역, 툰드라 지역은 사람이 살기에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지역에서도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여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단원에서는 ‘왜 이 지역에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자연환경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고, 우리와 다르게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합니다.
자, 이제 극한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