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인구 거주 조건으로서의 자연환경 035
미국의 동부 해안 지역에 형성된 도시인 워싱턴 사진
▲ 미국의 워싱턴
용어 풀이
지진 해일
해저에서 급격한 지각 변동으로 갑자기 바닷물이 크게 일어나 육지로 넘쳐 들어오는 현상
고산 도시
주로 저위도 지역에서 해발 고도 2,000m 이상의 고산 지대에 발달한 도시

해안에서 사는 사람들 해안은 바다와 육지가 맞닿은 곳으로, 바다와 육지에서 생기는 자원을 모두 얻을 수 있다. 또한, 지역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교역의 중심지로 성장하고 일자리가 많아져서 경제 활동에 유리해졌다. 이 때문에 오늘날에는 해안 지역에 많은 사람이 거주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해안 지역이 해수면 상승으로 침수 위험에 처하기도 하고, 지진 해일과 같은 자연재해도 발생하지만, 해안 지역은 여전히 인간의 주요 거주 지역이다.


저지대보다 더 살기 좋은 고산 지대 일반적으로 하천 유역의 평야 지대에는 많은 사람이 모여 산다. 그러나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의 적도 부근에 있는 하천 유역에는 기온이 높아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아프리카 동부의 고원 지대나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고산 지대와 같이 기후가 온화한 곳에 고산 도시가 발달하여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라파스와 콘셉시온의 위치가 표시된 지도

라파스와 콘셉시온의 위치가 표시된 지도

라파스와 콘셉시온의 월평균 기온이 표시된 그래프이다. 라파스의 연중 기온은 5~10℃, 콘셉시온의 연중 기온은 20~25℃ 정도로 연중 온화한 기후가 나타난다.

라파스와 콘셉시온의 월평균 기온이 표시된 그래프이다. 라파스의 연중 기온은 5~10℃, 콘셉시온의 연중 기온은  20~25℃ 정도로 연중 온화한 기후가 나타난다.

이과 연표, 2011

2 예시 답안

열대의 고산 지대는 해발 고도가 낮은 열대의 저지대보다 인간 생활에 더 적합하고 쾌적한 기후가 나타난다.

현장·탐구남아메리카의 고산 지대와 저지대의 자연환경과 인구 분포

다음은 은주가 남아메리카 두 지역의 자료를 보고 분석한 내용이다. 이를 보고 아래 활동을 해 보자.
라파스와 콘셉시온은 모두 볼리비아에 속해 있는 지역이다. 위도상으로는 두 지역 모두 남위 16° 부근으로 비슷하다. 그러나 해발 고도가 다르다. 콘셉시온은 해발 고도 490m, 라파스는 해발 고도 4,058m이다. 상대적으로 해발 고도가 라파스의 인구는 명이지만, 해발 고도가 콘셉시온은 거주 인구가 명에 불과하다. 이러한 차이를 가져온 원인은 무엇일까? 해발 고도가 낮은 지역보다 해발 고도가 높은 지역이 왜 더 살기 좋을까?
구분 콘셉시온 라파스
위도/경도 16 30′ S/ 68 09′ W 16 26′ S/ 60 54′ W
해발 고도 490m 4,058m
인구 약 10,000명 약 810,300명
1 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윗글의 빈칸 ㉠~㉣에 알맞은 내용을 써넣어 보자.
  • 높은
  • 약 810,300
  • 낮은
  • 약 10,000
2 윗글의 밑줄 친 내용을 기후 측면에서 설명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