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V. 시장 경제의 이해 279

대단원 마무리

함께 해결하기

가격, 수요량, 매출 사이의 관계 이해하기

다음은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두 사례이다.
백화점 할인 행사에 손님들 북적거려
매출 = 가격 × 판매량

백화점이 할인 행사를 시작한 지난 주말, 백화점 매장은 물건을 사려는 손님들로 아침부터 붐볐다. 손님들은 “평소에 갖고 싶었지만 비싸서 사지 못했던 물건들의 가격이 절반 가까이 낮아져서 구매를 결심하였다.”라고 말하며 물건을 골랐다.

백화점 담당자는 “할인 행사를 시작한 첫날, 매출이 평소보다 크게 늘었다.”라며 환하게 미소를 지었다.

매출 = 가격 × 판매량

회사 매출을 늘리기 위해 제품 가격을 내리는 것이 어떻겠냐고 묻는 캐릭터 가격을 내려도 판매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 답하는 캐릭터

지난달 우리 회사는 1만 원짜리 제품을 2만 개 파는 데 그쳤습니다. 회사 매출을 늘리기 위해 제품 가격을 내리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저희 제품은 가격을 내리면 매출이 감소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매출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내렸을 때 판매량이 크게 늘어야 하는데, 저희 제품은 가격에 상관없이 소비량이 거의 일정합니다. 결국, 가격을 내려도 판매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1 활동  각각의 사례에서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해 보자.

사례 ①은 가격을 내리자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었고, 사례 ②는 가격을 내려도 소비자들의 수요는 큰 변화가 없다.

2모둠 활동아래에 해당하는 상품을 모둠별로 한 가지씩 정하고, 그 상품을 선택한 이유를 발표해 보자.

가격을 내릴 때 매출이 감소하는 상품
가격을 내릴 때 매출이 증가하는 상품
가격을 내릴 때 매출이
증가하는 상품
가격을 내릴 때 매출이
감소하는 상품
고가의 옷이나 신발, 게임방 등 버스 이용, 미용 요금, 물, 쌀 등
  • 평소에 구매하지 않다가 세일 때를 기다려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
  • 상하는 상품이 아니므로 가격이 내리면 미리 많이 사 놓는다.
  • 버스 요금이 내린다고 해서 갈 곳이 없는데 버스를 타는 사람은 없다.
  • 커트 요금이 내린다고 해서 미용실을 한 달에 2회 가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