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6 I. 내가 사는 세계

지구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6개의 대륙과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의 해양으로 이루어져 있어.

용어 풀이
지구본
둥근 지구의 모양을 축소하여 표현한 것으로, 지구의 대륙과 해양 분포, 세계 여러 나라의 면적과 형태가 정확하게 표현됨.
본초 자오선
지구의 경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경도 0°선

2 우리나라의 위치는 어떻게 나타낼까?

내가 사는 집과 학교보다 더 넓은 범위의 지역, 즉 어느 한 도시나 큰 산과 강의 위치를 나타낼 때는 지역이 위치한 시나 도의 이름을 밝혀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서귀포는 제주특별자치도, 무등산은 광주에 있다거나, 낙동강은 경상북도에서 경상남도를 거쳐 남해로 흘러들어가는 강이라는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외국의 경우 뉴욕은 미국에, 나이로비는 케냐에, 뭄바이는 인도에 있는 도시이고, 에베레스트 산은 네팔에, 아마존 강은 브라질에 있다고 나타낼 수 있다.

도시가 아닌 한 국가의 위치는 대륙과 큰 바다를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의 동쪽에 있고, 태평양이라는 큰 바다의 서쪽에 위치한다. 또한, 주변 국가를 이용하여 위치를 나타낼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서쪽으로 중국, 동쪽으로 일본이 있어 중국과 일본 사이에 있으며, 북쪽에는 러시아가 있다.

디르케 세계 지도, 2011
▲ 주요 대륙과 대양

우리나라의 위치를 더 정확하게 나타내는 방법은 없을까? 세계 지도나 *지구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가로선과 세로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선들은 위치를 쉽게 알 수 있게 하려고 지표면에 그려놓은 가상의 선이다.

동서 방향의 가로선을 위선, 남북 방향의 세로선을 경선이라고 한다. 한 지점의 위치는 바로 이 위선과 경선이 만나는 점에서 결정된다. 위도는 적도를 기준으로 하여 남위와 북위 각각 90°까지, 경도는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여 동경과 서경 각각 180°까지 나타낸다.

위도와 경도

지구 상의 각 지점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지표면에 가로와 세로로 그은 가상의 선을 위선과 경선이라 하고, 이것은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돼.
여기서 위선은 지구를 가로로 나눈 선이야.
위도는 적도를 기준으로 남쪽으로 90˚, 북쪽으로 90˚로 나뉘는데, 이를 각각 남위와 북위로 표현해.
따라서 적도에서는 0˚이고 북극에서는 북위 90˚, 남극에서는 남위 90˚야.
경선은 북극과 남극을 연결한 세로선이야. 경도는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 180˚와 서쪽 180˚로 구분되고, 이를 각각 동경과 서경이라고 표현해.
한 지점의 위치는 이렇게 위도와 경도가 만나는 지점으로 표현될 수 있지.